News

인공지능 신약개발 전문기업 파로스아이비티는 연세대 의과대학 연세의생명연구원과 `차세대 항암제 혁신신약 탐색 및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기술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연합뉴스   December 13, 2018

한국과학상에 이탁희·이영숙

한국공학상에 심태보·최원용

2018년 한국과학상 수상자로 이탁희 서울대 교수와 이영숙 포항공대 교수가, 한국공학상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고려대 심태보 교수와 최원용 포항공대 교수가 각각 선정됐다.

그림2.png

산학뉴스   September 17, 2018

고려대 연구팀, 급성골수성백혈병 표적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최초 표적 치료제 개발 가능성↑

급성골수성백혈병의 표적치료제 후보물질이 고려대 연구팀에 의해 발굴됐다.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조한나 박사과정(제1저자, 고려대), 신인재 석박통합과정(제1저자, 고려대학교), 심태보 박사(교신저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려대학교 KU-KIST 융합대학원)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이 NRAS 돌연변이 유발 급성골수성백혈병 세포에서 구조와 활성의 상관관계를 최초로 연구해, 표적치료제 후보물질을 도출했다고 14일 밝혔다.

%EA%B7%B8%EB%A6%BC1_edited.jpg

아주경제   January 26, 2017

과학기술연구원, ‘이달의 KIST인상’ 수상자 4명 발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서울 본원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총 4명의 연구자들이 ‘이달의 KIST인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상자는 KIST 에너지융합연구단 이화영 박사, 화학키노믹스연구센터 심태보 센터장, 광전소재연구단 박민철 박사, 강릉분원 천연성분응용연구센터 권학철 센터장이다. 심태보 센터장은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를 위한 신규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을 개발, 파로스아이비티에 이전했다.

KTV국민방송   June 24, 2016

심태보 KIST 센터장…백혈병 치료 새 장

전체 백혈병의 43%를 차지하고 백혈병 중에서도 생존율이 가장 낮은 위험 질병인 급성골수성백혈병. 주로 고령에서 나타나고 있어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치료제 개발이 시급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화학키노믹스연구센터 심태보 센터장은 이를 치료하는 차세대 표적항암제 후보물질과 후속 보완물질을 개발하고 기술 이전에 기여했습니다. 기존에 해외에서 개발된 후보물질은 약물내성으로 인해 약 33%의 재발률을 나타내는 등 한계가 있어왔지만, 이번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은 동물시험에서도 효능과 안전성이 우수한 것으로 인정돼 난치병 치료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입니다. 

서울경제   June 01, 2016

"한국 신약기술 선진국에 안뒤져...

투자 뒷받침땐 잠재력 폭발할 것"

심태보 KIST 센터장 작년 허가받은 신약만 5개 거대 제약사 탄생도 가능

서울경제   May 11, 2016

[서울포럼 2016]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시상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과 서울경제신문이 공동 주관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시상식이 ‘서울포럼 2016’의 첫날인 11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홍남기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과 정민근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이종환 서울경제신문 대표이사 부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 수상자 6명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심태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화학키노믹스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글로벌 혁신 표적 항암제 후보 물질을 추출한 성과를 거둬 6월 수상자가 됐다.

The Science Monitor  2019.11.05

폐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물질 개발

암 에너지 대사를 방해, 폐암 세포 성장 저해하는 신규 화합물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화학키노믹스센터 심태보 센터장 연구팀은 암 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교란해 폐암세포의 성장을 저해함으로써 암 억제 효과를 가지는 신규 항암물질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종양세포는 급속한 성장과 분열을 하는데, 일반적인 정상 세포와는 다르게 젖산 발효를 통한 에너지 생성을 선호한다. 종양세포는 당의 대사산물인 피루브산을 미토콘드리아로 보내지 않고, 젖산염으로 변환해 에너지를 생산한다. 피루브산은 생물체 내에서 포도당이 연소해 에너지로 변할 때 생기는 중간 물질이다.

이는 암과 정상 세포의 큰 차이점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공략하면 정상 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선택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다.

그림3.png

헬로디디   March 19, 2018

한림원 젊은공학인상에 '심태보·권성훈'

제22회 한국공학한림원 대상에 '김기남 삼성전자 사장', 젊은공학인상에 '심태보 KIST 화학키노믹스 연구센터장', '권성훈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선정됐다. 공학한림원에서는 매년 공학과 관련된 기술, 연구, 교육, 경영 등의 부문에서 대한민국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학자·기술자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심태보 연구센터장은 급성백혈병 표적항암제 혁신후보물질의 기술 이전을 통해 신약 개발 등 국내 제약 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의학신문   January 02, 2017

첨복재단-KIST, 급성백혈병치료제 기술이전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윤석균)가 급성백혈병 치료제 기술이전을 한다. 첨복재단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이병권, KIST)은 공동 개발한 'FLT3-ITD 저해 기전의 표적 항암제 후보기술'을 지난 29일 파로스아이비티에 기술이전한다.

 해당 후보물질은 미래창조과학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신약개발지원센터RnD지원사업'을 통해 KIST 화학키노믹스센터와 KU-KIST 융합대학원 소속의 심태보 박사팀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 최환근 박사팀이 공동으로 도출했다.

YTN사이언스   June 15, 2016

신약개발 20년..  新표적항암제 후보물질 개발한 KIST 심태보센터장

6월의 과학 기술자상 수상자로, 한국 과학 기술연구원 KIST 심태보 센터장이 선정됐습니다. 심 센터장은 백혈병 치료 후보 물질을 개발하고 기술이전을 완료해 난치병 치료와 산업적 가치 창출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미래 창조과학부와 한국 연구재단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달 1명씩 선정, 미래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   June 01, 2016

단백질 돌연변이 막는 물질 도출...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 길터

심태보 KIST 센터장. 약물내성 차단 물질 설계·합성
표적항암제 치료 효과 높여 쥐실험 결과 최대 95% 저해율.
美 제약사 '앰빗'이 개발 중인 '퀴자티닙'보다 내성억제 우수.

동아닷컴   December 22, 2015

심태보 과학기술硏 연구센터장

보건의료기술진흥 대통령 표창

심태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구센터장이 2015년 보건의료기술진흥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보건복지부는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2015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 포상 시상식’을 열고 심 연구센터장 등 총 38명을 포상한다고 21일 밝혔다. 심 연구센터장은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에 쓰이는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을 이전해 기존 치료제의 결함을 극복하는 데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Copyright © 2020 Chemical Kinomics & Innovative Drug Discovery lab.